생활 이야기

인공지능 기술과 게임이 만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햇무리구름 2020. 8. 9. 14:35

미래 사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로 취급되는 A.I 기술과 게임을 융합하게 된다면 과연 어떤 종류의 게임이 나올 수가 있을지 생각해보았습니다. 이미, 수년 전부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AI 기술이 상용화될 것이라는 정보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었는데요. 이 과정을 성립시키기 위해서는 A.I를 교육시켜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원래, 인공지능 기술은 인간의 심리를 복제하는 과정에서 연구가 진행 된 기술이라고 합니다. 인간은 추론, 지각, 학습, 이해 등의 능력을 토대로 정신적인 세계관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응용 사고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물론, 자유의지라고 하는 이해하기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최대한 인간과 유사한 배움이 가능한 기계 장치를 개발해보려는 시도가 있었다고 합니다. 인공지능이 어떤 목적을 향해서 달려가고 있는지는 알 수가 없지만, 궁극적으로 자유의지를 가지고 행동하는 인간의 모습을 추구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여러 가지 의견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 인공지능이 발달하게 되면 달라지게 될 사회

인공지능 개발이 완료되면, 인공지능에게 어떠한 정보를 가르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학습을 통해서 스스로 문제를 더욱 효율적으로 해결 할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 로봇들이 보급되는 사회가 된다면, 단순 노동자라는 개념은 아마도 서서히 사라지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서 대치하는 두 가지 관점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하나는 인간이 노동으로부터 해방되는 미래가 올 것이라는 낙관론과 인간이 더 이상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인간도 사라지게 될 것이라는 절망론이 존재합니다. 어느 방향으로 가든지 인공지능이 미래 사회에 나타나게 될 가능성은 틀림없어 보입니다.

항상 그렇듯이, 어떤 길이든지 가야 하는 날이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 게임을 통해서 학습하는 인공지능

사실, 온라인 게임은 수많은 사람들이 대화하고 행동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인공지능이 무언가를 학습하기에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꽤 오랜 시간 이러한 인간들 속에서 정보를 모으고 학습한 인공지능은 나중에는 인간을 흉내내는 단계까지 발전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러 SF 영화나 드라마, 만화 같은 콘텐츠에서 경험했듯이 인간은 인간이 아닌 것이 인간 흉내를 냈을때 매우 극심한 불쾌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 단계를 불쾌한 골짜기(Uncanny valley) 이론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는데요. 인간에 가까울수록 점점 더 불쾌해지다가, 아예 인간과 구별하기 어려운 단계에 도달하면 호감도가 높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제가 개인적으로 인공지능이 인간과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시도하게 될 첫 번째 무대가 게임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선 위의 유튜브 영상이 이러한 인공지능이 게임에서 가지게 될 외형적인 측면의 이해를 돕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보시다싶이, 실제 인간을 스캔해서 게임 그래픽으로 만드는 시도는 이미 오래전부터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게임들도 많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이러한 기술은 점점 더 발전하고 있습니다. 만약, VR 온라인 게임에서 영상과 비슷하거나 이보다 더 나은 기술로 개발된 캐릭터가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작동하고 말을 걸어온다면 매우 흥미로운 경험이 가능할 겁니다.

해당, 영상에서 나온 여자 캐릭터를 보고 '매우 불쾌하다' 라는 기분이 들 가능성은 일반적으로 낮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캐릭터가 게임 내에서 퀘스트를 주거나 용병으로 고용할 수가 있다거나 한다고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이 여자 캐릭터를 용병으로 획득하기 위해서 현금을 지불해야 한다고 가정해보도록 합시다. 아마도, 구입을 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을 겁니다. 새로운 형태의 게임 산업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심지어,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과 유사하다는 체감이 들 수도 있습니다. 과연, 매우 불쾌해서 이 게임을 하지 않겠다는 유저가 많을까요? 아니면, 이 게임을 플레이 하기 위해서 새로운 VR 기계를 구입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질까요? 게임을 즐겨 해보신 분들이라면 고민을 할 필요도 없이 후자를 선택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공지능은 자칫 공포감을 줄 수도 있습니다.

□ 인공지능이 활동하는 게임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 테스트

개인적으로 다양한 게임을 이미 플레이 해본플레이해본 경험이 있는 유저 입장에서, 이러한 시도는 엘더스크롤 시리즈, 고딕, 전략 게임 등에서 이미 테스트가 끝났다고 생각합니다. 엘더스크롤 시리즈를 플레이해본 분이라면 바로 공감을 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인이 플레이하는 싱글 게임의 형태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게임 내에서 다양한 세력들이 A.I로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 보게 될 A.I에 비교할 정도의 수준도 아니지만, 이러한 시도는 유저들 사이에서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즉, 위에서 언급한 높은 수준의 그래픽을 인공지능과 융합한 게임이 나오기만 한다면,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돈을 버는 것이 가능할 겁니다. 아마도, 이러한 시도가 성공적으로 마무리가 된다면 인공지능을 이용한 연기, 노래 등의 콘텐츠에서 추가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아주 오래전에 국내에서 시도됐지만 너무 앞서가서 사라진(?) 사이버 가수 아담이 부활하게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위의 차세대 그래픽을 감상해보시길 바랍니다.(전체화면으로 보시길 권장합니다.) 캐릭터 그래픽은 실사와 비교했을 때 개선이 필요하지만, 배경은 정말 그럴듯합니다.

앞으로 다가오는 미래 시대가 막연하게 두려운 분들도 많이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어차피 다가오게 될 미래라면 미리미리 준비해서 나쁠 것은 없을 겁니다. 가만 생각해보면, 인공지능 기술은 게임 내에서도 활용도가 무궁무진합니다. 그리고, 그중에서 괜찮다고 판단되는 결과물들을 게임이 아니라 '현실'에 도입하는 시대가 올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러모로 흥미로운 미래에 대해서 준비를 해야 하는 시대인 것 같습니다.